외치핵 증상, 수술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강서송도병원입니다. 최근들어 현대인들의 항문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런데도 여전히 항문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것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려고 해도 신체 구조상 들여다 보기도 힘든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어도 크게 신경쓰지 않거나 별탈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강서송도병원과 함께 외치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핵이란?

치핵은 항문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항문 피부와 점막 아래의 혈관 조직 및 항문 쿠션 조직이 늘어나 마치 혹처럼 부풀어 오른 덩어리를 말합니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항문관의 치상선을 경계로 위에 생기는 것은 내치핵, 아래에 생기는 것을 외치핵이라고 합니다. 외치핵은 항문 밖의 피부로 덮인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별 다른 증상은 없지만 과로나 과음을 한 후 혈전이 생겨 아픈 경우가 있고, 내치핵과 달리 통증이 심한 편입니다.

 

 

 

 

 

치핵의 증상은?

치핵의 증상은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내치핵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환자가 많으며, 출혈 및 탈항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외치핵 증상은 내치핵과 달리 쉽게 출혈이 되지 않고 탈항도 되지 않지만 항문 밖으로 만져지는 췌피가 생기며 피부 속에서 출혈이 되어 피하조직에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외치핵이 갑자기 부어오르거나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혼합치액은 말그대로 내치핵과 외치핵의 증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외치핵의 증상은?

외치핵에는 급성 혈전성 외치핵과 췌피가 있는데, 급성 혈전성 외치핵은 갑자기 항문이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외치핵을 형성하는 혈관 내에 핏덩어리가 응고되어 생기게 됩니다. 혈전성 외치핵은 참기가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거나 혹이 너무 커져서 매우 불편한 경우, 같은 자리에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외치핵수술을 하게 되고, 이 혈전성 외치핵이 발적하기를 반복하다가 가라앉고 나면,피부가 늘어져 생기는 소위 피부꼬리라고 하는 췌피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췌피의 경우엔 증세가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지만, 배변 후 휴지로는 잘 닦여지지 않거나 속옷을 지저분하게 하며 간지럽기까지 해 항문소양증이 생기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준다면, 그 때에는 피부꼬리를 절제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외치핵 증상, 수술해야 할까요?

치핵치료는 보존적 치료법과 수술을 통한 외과적 치료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법은 배변습관의 개선 및 식이요법과 치칠좌욕 및 소염제나 진통제 또는 변완화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부분 휴식을 취하고, 시간이 지나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가라 앉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치핵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을 실행하게 됩니다. 외치핵의 수술적 치료는 입원이 필요할 정도는 아닐 뿐더러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강서송도병원에서는 통원치료가 가능합니다.

 

 

 

 

항문 건강은 우리의 삶에 질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변습관과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며, 배변 시에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거나 과도한 힘을 주지 않도록 하며 적당한 운동, 하루 10잔 정도의 충분한 수분섭취 등의 생활습관을 통해 변이 단단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번 발생하게 된 경우 쉽게 낫지 않는 치질은

빨리 내원하는 것이 빨리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부끄럽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계속 미루시며 증상을 악화시키지 마시고

믿을 수 있는 강서송도병원에 내원하시어

말끔하게 치료받고 건강한 삶을 누리세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강서송도병원은

실력있는 의사들이 빠른 진단과 치료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고 있습니다.

강서송도병원과 함께 대장,항문 건강을 지켜나가세요.

 

 

 

 

  

Posted by 강서송도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