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곡역항문외과, 엉덩이통증 원인?!

 

 

안녕하세요. 언제나 환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화곡역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입니다. 항문직장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치열, 치루, 항문주위농양, 혈전성 치핵, 골반 내 악성종양 등 다양하지만,특별한 해부학적 병변이 없음에도 항문 직장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해부학적 이상 소견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 일과성 직장통, 항문거근증후군 등의 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 이 질환들의 상호 간 구별이 힘들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항문 통증의 이유가 무엇인지 화곡역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일과성 직장통 


일과성 직장통은 기질적 질환이 없이 불규칙적인 간격으로 재발되는, 직장에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일과성직장통의 경우 통증은 갑자기 발생하며 낮, 밤에 관계없이 모두 발생하고 갉아먹는 듯한 느낌, 쥐어짜는 듯한 느낌, 맷돌로 갈리는 느낌, 칼로 도려내는 듯한 느낌, 빡빡한 느낌 등 통증의 느낌과 정도는 다양하고 간혹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 이외의 장관 이상은 동반되지 않으며, 증상은 발작 이후 수분 내로 호전되게 됩니다.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항문 거근의 경축이 하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발작 사이에는 아무런 육체적 이상이 보이지 않는데, 이는 병의 원인에 심인성 요인도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과성 직장통으로 인한 통증에는 항문부위를 상방으로 지긋이 압박하면 증상의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온수 좌욕, 배변, 항문거근 마사지, 항문수지 삽입, 관장 등 또한 일과성 직장통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문거근증후군


항문거근 증후군은 일과성 항문통과 비슷한 질환으로, 직장 내의 둔통 혹은 압박감을 느끼며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공 위에 앉아 있는 느낌', '공이 직장에 들어 있는 느낌' 이라고 호소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의 통증은 앉아있을 때 심해지는데, 일어서거나 누우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의 유발 인자로는 장시간 차를 타면서 생길 수 있는 외상, 요추디스크, 분만, 부인과 수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원인 인자가 밝혀지지 않았으며, 정신적인 요인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질환으로 항문 직장 수술 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치핵 수술 후에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대부분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고, 주로 30~50대 사이에서 발생하는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해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스트레스가 심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의 치료방법은 치골직장근 마사지가 있는데, 환자가 참을 수 있는 정도의 세기로 3~4주 주기로 한 번에 50회 정도를 시행합니다. 또한, 온수 좌욕, 안정제, 프로스타그란딘 생성억제제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만일, 정신적인 요인이 차지하는 부분이 큰 일부 환자의 경우엔 정신과적 치료도 함께 진행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항문통/직장통은 그 원인이나 분류가 아직 명확하지 않아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존적 요법, 심리치료, 항문거근 마사지다양한 방법들을 복합적으로 진행하여 호전될 수 있으니 겁부터 먹지 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항문외과를 가기 두려워하는 이유는

수술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대장,항문 질환에 수술을 시행하진 않으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하고 있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대장,항문 질환의 경우 초기에 치료할 때

치료가 훨씬 쉽고 완치될 확률도 아주 높아지므로

대장,항문 질환이 의심된다면 고민하지마시고

여러분의 건강주치의 강서송도병원을 찾아오셔서 말끔하게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강서송도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