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치질 숨기지말고 제대로 치료하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항상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영등포치질 강서송도병원입니다. 배변시 출혈이나 항문돌출로 인해 놀라고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다른 병과 달리 예민한 부위에 생기는 질환인 치질은 왠지 부끄러운 질환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치질을 방치하고 병원에 가는것을 미루어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치질은 생각보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큽니다. 오늘 영등포치질 강서송도병원에서는 많은 분들이 고통 받고 있는 치질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이나 일반적으로 대부분 치핵을 치질이라고 부릅니다. 치핵은 정맥총에 피가 몰려서 생기는 일종의 정맥류입니다. 딱딱한 대변이 항문관을 지나며 스크래치를 내지 않도록 항문 안쪽에는 쿠션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 쿠션이 밖으로 돌출되는 것을 치핵이라고 합니다. 

치핵은 크게 외치핵과 내치핵으로 나뉘는데, 외치핵은 아래쪽 정맥총이 돌출된 경우를 말하고 내치핵은 항문관 위쪽의 정맥총이 돌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치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확실한 원인이 입증된 바는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예민하게 반응하여 초기에 해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치질의 대표적인 증상

1. 배변 시 나타나는 출혈증상

초기에는 출혈의 양이 많지 않고 휴지에 묻어 나오는 정도이지만 증상이 진행될수록 변기에 뚝뚝 떨어지는 정도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항문의 부종이나 통증

과도한 스트레스나 잦은 술자리로 인해 간이 과부하되면 혈류가 정체되고 항문혈관의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때 항문의 통증을 느끼기 쉬우며 배변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항문소양증

치질로 인해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증상 후 항문이 아무는 과정에서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거나 항문 주변이 불쾌하게 가렵거나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질환을 한데 묶어 항문소양증이라고 합니다. 이때 무의식적으로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어서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치질은 경과 단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기와 2기의 경우 주사나 고무밴드요법을 이용하여 치료가 가능하지만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3기와 4기의 경우는 수술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단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질의 치료를 빠르게 시작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생활 관리입니다.

 

 

 

 

 

 

치질의 원인

1. 늦잠과 공복

식사간격이 불규칙해지고 생활 패턴을 무너뜨리기 쉬운 늦잠과 공복은 최적의 시간에 대변을 보는 것을 방해하기 쉬워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물은NO, 커피는 YES?

커피의 ‘탄닌’ 성분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변비를 유발하고 더 나아가 치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커피는 적당한 정도만, 물은 하루 2리터 이상 마셔주는 것이 원활한 배변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3. 꽉 끼는 속옷

몸에 꽉 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속옷을 타이트하게 착용할 경우 부교감신경계의 활성을 저하해 변비와 치질을 발생하게 합니다.

 

 

 

 

 

 

 

 

4. 기름진 음식과 차가운 맥주

기름에 튀긴 치킨, 그리고 함께 먹는 시원한 맥주. 알코올과 기름기를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장에 무리를 주어 설사를 유발하거나 변비와 치질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5. 잘못된 자세로 인한 골반 불균형

골반의 불균형은 치질을 포함한 대장항문질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지나친 다이어트

지나친 다이어트는 변비를 유발하기 쉽고 변비로 인해 화장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결국 치질을 유발하기에 좋은 조건이 되므로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보다는 운동을 통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영등포치질 강서송도병원에서는 치질의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의 생활습관만 조금 더 신경 써주면 치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과 함께 치질이 의심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환자분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강서송도병원에서
더욱 편안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주치의 강서송도병원은
언제나 정확하고 빠른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Posted by 강서송도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