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어떤게 있을까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 항상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강서송도병원입니다. 최근 연구결과에서 한국은 대장암 발병률이 세계2위를 차지할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나타내었지만 사망률은 72위로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은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염증성 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강서송도병원에서는 장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장 내시경 전 주의사항, 검사 방법, 통증 및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장 내시경의 대표적인 목적은 대장암 예방에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통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제거하고 대장암을 발견할 경우 초기에 암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외에도 체중 감소를 동반한 복부 증상, 원인이 불분명한 대변 습관의 변화, 설명되지 않는 만성 복통 등 대장 관련 질병의 증상이 나타날 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준비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준비사항

 

1. 동의와 준비사항 숙지

- 대장 내시경 진행시와 검사후에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이나 불편 사항에 대한 동의와 환자 개인 차트에 관한 상담, 그리고 대장 내시경의 안내문과 대장내시경 전 준비사항을 잘 읽고 숙지해야 합니다.


2. 주의해야 할 음식

- 검사 1주일 전부터는 씨가 있는 과일,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잡곡을 피해야 합니다.

- 검사 3일 전부터는 섬유질 채소를 피해야 합니다

- 아침, 저녁, 식사 때에 붉은색이나 보라색 음료는 피해주세요

 

 

 

3. 금식 및 관장약

- 검사 3~4일 전부터는 김, 미역, 나물류, 콩, 깨, 고춧가루, 씨 있는 과일, 유제품, 야채(김치), 옥수수, 견과류 등의 섭취를 피해주세요.

- 검사 전날 오후 5~6시까지 반찬 없이 미음, 흰죽, 식빵, 계란찜, 두부, 연두부 등 건더기 없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하시고 검사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드시지 마세요.

 -검사 3시간 전까지는 물을 꾸준히 섭취하여 탈수현상을 예방해주세요.

-검사 당일 새벽 6시부터 2시간반에 걸쳐 관장약을 복용하여 장내를 깨끗하게 만들어주세요.

 

4. 장관세정액 복용

-사 전에는 2~3L의 장관세정액을 정확하게 복용해 주셔서 장 내를 깨끗이 비우는 장관세정을 해야합니다. 대변은 찌꺼기 없이 소변색의 맑은 물이 나와야 대장내시경 준비가 잘 된 것이며 계속된 설사로 인해 탈수현상이 발생되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대장내시경 검사방법

대장 내시경은 대장 내에 공기를 적절히 주입하고 맹장까지 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찰하게 되기 때문에 불편감과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시경을 빼면 해소가 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은 20-30분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시 몸의 긴장을 풀고 천천히 호흡을 하면 원활한 검사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 내시경 후에 아랫배에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3시간 이내로 완화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만약 심한 혈변이나 통증, 식은땀이나 지속적 복통과 발열이 있을 경우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셔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대장내시경 비용

대장내시경 검사진행시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비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기에 앞서 혈액검사, 심전도검사, 흉부엑스레이 등 대장내시경 진행을 위한 사전검사를 받으시게 되며 사전검사 비용은 3만원입니다. 강서송도병원에서는 수면 대장내시경과 비수면 대장내시경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비용은 3만 5천원,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은 8만원입니다.

 

 

 

 

 

원스톱 용종 제거술

강서송도병원에서는 환자분들의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 도중 용종이 발견 된 즉시 용종을 제거하는 ‘원스톱 용종 제거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용종제거는 사전검사를 했다는 전제하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사전 검사 없이 대장내시경을 받으면 용종이 발견되어도 제거할 수 없답니다. 용종 제거를 위해 재차 대장내시경을 받는 경우, 환자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장 세정제 복용을 또 다시 반복해야 하므로 불편함이 늘어나게 되오니 사전 검사에 대해 신중히 고려하셔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정기적인 대장내시경으로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믿을 수 있는 강서송도병원에서 주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고

대장,항문 건강을 지켜나가세요.


 

 

 

 

최신장비와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이

정확하고 빠른 진단과 치료로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언제나 편안한 마음으로 강서송도병원에 내원하시어

대장,항문 건강을 지켜가세요.


 

 

  

 

Posted by 강서송도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