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대장염 증상과 치료법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언제나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여러분의 주치의 강서송도병원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이 어떤 질병인지 아시나요? 궤얌성대장염은 아직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 평소 자주 배탈이 나거나 혈변을 보시는 분들은 궤양성대장염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 궤양성대장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이란?

말그대로 대장에 궤양 또는 염증의 괴사로 인해 점막 하층에서 벽의 외층까지 손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만성재발성 질환이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제대로 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질환은 항문에 인접한 직장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진행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궤양성대장염 환자의 직장에는 염증이 발견됩니다. 이 염증의 병적인 변화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게 아니라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추정되는 이유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과 함께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민감한 면역반응 등이 있다는 정도로 밝혀져있습니다. 따라서 불규칙적이고 자극적인 식습관과 스트레스는 급성 악화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은 대장의 염증 정도나 침범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게되는데, 주된 증상으로는 반복된 혈성 설사와 배변하기 전에 배가 아프고 배변을 하더라도 시원하지 않고 뒤가 묵직한 느낌인 뒤무직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변을 참지 못하는 대변 절박증, 배변 전의 하복부 통증 및 불쾌감, 경련성 복통, 피로감, 체중감소, 발열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또한 묽은 변이 6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염성 설사보단 궤양성대장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대장 전체에 염증이 있거나 좌측 대장염의 경우 혈변을 동반한 만성 설사가 발생하게 되고 또 더 심한 경우는 발열, 부종,식욕부진, 구토,  전신 쇠약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간혹 직장에만 병변이 있으면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 2가지로 나뉘게됩니다. 


1. 약물요법

궤양성 대장염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많은 연구를 거쳐 여러 치료법이 개발되어 상당한 치료 효과를 얻게 되었는데, 약물치료에는 항염증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의 약물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약물을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해야합니다. 약제는 먹는 약, 주사약, 좌약 및 관장약 등 여러 형태로 시판되고 있으며 염증의 부위, 종류, 범위에 따라 적절한 투여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궤양성 대장염을 수술하게 되는 경우 크게 계획수술과 응급수술로 나뉘게 되는데, 응급수술은 궤양성대장염의 합병증으로 여러 원인에 의해 장이 늘어난 상태인 독성거대결장이나 천공 출혈을 주 증상인경우 필요하며, 궤양성대장염으로 수술을 받는 환자 중 30%를 차지합니다.

 

 

 

 

 

 

 

강서송도병원은 대장,항문관련 최신장비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건강한 장 생활을 지켜드립니다.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빠른 내원으로 여러분의 대장,항문 건강을 지키세요.

 

 

 

 

 

 

강서송도병원은 일요일에도 열려있습니다.

바쁜 일상속에서도 건강을 지키시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세요.

 

 

 

  

 

 

 

Posted by 강서송도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