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항문외과, 모소동이 뭘까요?
마곡항문외과, 모소동이 뭘까요?
안녕하세요. 항상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마곡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입니다. 국내에서는 잘 발병하진 않아 알려지지 않았지만 발병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모소동은 꼬리뼈 부근에 발생하는 모발과 관련된 염증성 질환입니다. 오늘 마곡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는 꼬리뼈에 생기는 종기, 모소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농양은 상처 부위에 직접 마취제를 주사하여 국소마취를 하고 절개, 배농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최소 3개월간은 주기적으로 상처 주위의 모발을 뽑거나 면도를 시행해야 합니다.
만성 모소동의 경우 과거 주로 모소동을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인 절제를 진행하고 남은 상처를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였는데, 이처럼 광범위하고 복잡한 수술은 입원치료를 필요로하기도 하고 수술 후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있어 최근에는 입원을 필요로하지 않는 국소마취하에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소동의 범위가 넓거나 수술 후 재발한 경우에는 조금 더 복잡하고 큰 수술을 해야하기도 하며 이럴 경우 오랜 기간의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하루에 한 번씩 샤워나 좌욕으로 창상을 세척하시고 창상주위의 모발은 10~14일마다 뽑거나 면도기로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치유 후에도 3개월 이상은 계속 해주셔야 합니다.
모소동은 수술 부위의 피부가 접히는 데다 마찰이 많아 재발율이 높은 편입니다. 대부분 뾰루지로 착각하고 제대로 된 치료가 되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곡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는 모소동을 일으킨 염증부위와 염증의 근원인 모낭까지 한꺼번에 제거한 후 그 부분에 주위의 살을 돌려 붙이는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법으로 2003년부터 재발이 거의 없이 수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소동은 우리나라에서 흔한게 발생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발생했을 경우 통증이 발생하고 불편함을 주는 질병입니다.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모소낭을
제대로 치료하고 싶으시다면 강서송도병원을 찾아오세요.
언제나 노력하는 마곡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는
배려있고 친절한 안내를 약속드리며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여러분의 대장,항무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