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양동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입니다. 항문 곤지름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대부분 곤지름을 성병으로 알고 있는 인식 때문에 질환을 앓고 있어도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게 쉬운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곤지름은 성적인 접촉 이외의 경로로도 충분히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곤지름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성기나 항문 주변에 오돌토돌한 질환이 발견되면 곤지름을 의심해 봐야 하며 특히 곤지름은 2, 3개월 정도의 잠복기가 있어 감염된 후에는 바로 곤지름 진단을 내리기가 힘들어 치료 시기가 뒤로 미루어집니다. 오늘 가양동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는 다소 생소한 항문곤지름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곤지름이란?
항문곤지름이란 HPV 혹은 인유두종바이러스라고 불립니다. HPV감염은 모든 연령대 남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성기 주변이나 항문, 요도, 질안까지도 퍼질수 있으며 자궁경부암, 요도암, 항문암 등의 발병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곤지름 증상이 발견되면 가까운 항문외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 및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곤지름 증상
항문곤지름의 가장 뚜렷한 증상은 가려움과 배변 시 출혈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항문곤지름은 잘 보이지 않는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단순한 종기정도로 생각하여 방치한 후 크기가 커지거나 여러 부위에 퍼진 이후에 발견되기 쉽습니다. 항문 곤지름은 항문 속이나 직장까지 퍼질 수 있는데 초기에는 빨간 종기처럼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개가 발생해 양배추나 작은 버섯, 닭벼슬 같은 모양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통증과 모양이 일정하지 않기때문에 많이 심해진 경우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문곤지름 원인
항문곤지름은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단순한 성병이 아니라 다른 사마귀와 마찬가지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감염되는 사마귀의 일종입니다. 곤지름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접촉으로도 감염확률이 50%나 되며 점막 부위에 잘 발병하여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는 패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피부접촉이나, 공중목욕탕, 공중화장실, 수영장 등의 공공장소 등에서도 감염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 면역체계가 확립되지 않은 소아의 경우 가족과의 밀접한 접촉으로 인해 곤지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곤지름 특징
곤지름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브로콜리 모양과 같이 울퉁불퉁한 형태를 가진 조직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도 반구형으로 튀어나와 있거나 점처럼 생긴 조직이 볼록하게 나와 있는 형태를 가지기도 합니다만 모양이 일정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뭔가가 튀어나온 조직이 성기나 항문 주위에 만져진다면 곤지름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워 자주 긁게 되면 항문이 찢어지기도 하고 출혈이 발생합니다. 항문은 작은 자극에도 손상을 입기 쉬워 손상된 틈으로 바이러스가 침입되고 감염되면 곤지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곤지름이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바이러스가 퍼져서 외음부나 질을 막기도 하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할 질환입니다.
항문곤지름 치료법
보존적 요법 : 국소도포제를 바르는 것과 성생활 지도를 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성생활 교육은 재감염이나 주위 사람에게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치료 후 약 4개월간의 주의 기간을 줍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냉동 수술, 전통적인 절제술,레이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냉동 치료 : 치핵의 치료에 사용되는 질소나 산화질소를 이용하여 냉동시켜 치료하는 방법인데 통증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 치료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며 재발률이 20%에 달하여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수술법 : 국소적으로 곤지름만을 절제하는 방법과 곤지름을 가진 부위를 전체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적으로 절제하는 경우는 피부의 손상을 최소로 할 수 있으나 수술 후 출혈과 재발이 많습니다. 전체를 모두 제거하는 경우는 재발의 우려는 줄지만, 상처가 크게 되어서 수술 후 항문의 모양이나 기능 등에서 기존의 방법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전체를 같이 제거하는 경우는 암의 발생 소지가 있는 경우에 국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 최근에는 곤지름의 치료에 레이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탄산가스레이저가 피부의 손상을 적게 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많이 시도됐으며 전기소작법과 함께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가양동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에서
항문곤지름 증상과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문곤지름은 치료 방법이 있는 만큼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 절차를 밟는다면
깨끗하게 곤지름을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곤지름은 피부접촉 만으로도 전염될 수 있는 만큼 숨기지 말고
의심증상이 발생되면 강서송도병원에 내원하셔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