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염창동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입니다.
오늘은 크론병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크론병은 특히 20~30대 직장인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질병인데요.
정확한 원인이나 치료법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또는 일상생황에서 그냥 지나쳐 버리게 되는 증상들 때문에
잘 발견되지 않고 질병으로 인식이 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의 시간을 통해서 크론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크론이라는 이름을 가진 의사가 소장에 생긴 염증성 질환 중 보통의 염증과는 달리 잘 낫지 않는 질환을 처음 보고하면서 이와 비슷한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크론병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크론병이 희귀볍이었으나 1980년대부터 염증성 질환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적인 부분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나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질환으로 여성에 비해 남성의 발병률이 2배 가량 높은 병입니다.
크론병 초기증상
초기증상으로는 복통과 설사, 발열, 체중감소, 하혈, 전신의 나른함, 항문통증 등이 있고 그외 증상으로 구역질, 구토, 빈혈, 복부팽만감,복부의 불쾌감 또는 복부에 혹이 만져지거나 치질의 악화가 있습니다.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며 복통, 발열, 설사 등의 증상때문에 병원에 오셔서 급성장염 등 다른 질환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받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장염 정도로 알고 치료받다가는 증상이 악화되어 빈혈이 심해지게 되고 영양실조 상태까지 진행 된 이후에 비로소 크론병으로 진단되면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크론병의 장외증상
위에서 설명한 초기증상 이외에도 관절염이나 관절토은 크론병 환자에게 종종 나타나는 장외증상 중 하나로 여러 관절 부위에 바뀌어가면 통증이 나타나고 무릎과 엉치뼈, 손, 발 등이 붓고 통증이 생겨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생기곤 합니다.
크론병치료
- 약물치료 : 크로병은 아직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짖 않았기 때문에 와치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약물요법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되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들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영양요법 : 고칼로리의 영양자ㅔ 섭취를 통한 치료방법으로 코를 통해 가는 튜브를 이용하여 소장까지 영양제를 주입하는 치료법 입니다.
-수술요법 : 침범된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할 수록 장이 점점 짧아지게 되어 영양분 흡수가 나빠 질수 있으므로 수술 보다는 내과적 치료로 이어가는것이 좋습니다.
설마 아니겠지~! 라는 방심하는 마음이 나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사실!
크론병의 증상을 읽어보신다면, 대수롭지 않은 증상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내몸의 위급신호도 그저 별일 아니라는식으로 지나쳐 버리게 되는데요.
의심되고 확신이 들지 않는 증상이 내몸에 일어나게 된다면,
꼭 염창동항문외과 강서송도병원으로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